주요사업소개

수열원 시스템

 
 
겨울철에는 난방 증발열을 흡수하고, 여름철에는 냉방 응축열을 방출하기 위해 냉각탑이 설치된다.
지열원 보다는 초기투자비가 절감되나, 에너지 절감율이 그만큼 적어진다.
간혹 지열원과 동시에 설치하여 하이브리드시스템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이 경우 냉각탑은 현장의 지열교환기의 크기와 초기투자비를 일부 줄여줄 수 있다.
 
 


배기를 위하여 많은 외부공기 도입이 필요한 건물에 외기의 제습과 냉방을 위하여 냉동기와 공조기를 설치가 필요한 경우이다.


실례로 아래 그림과 같이 냉동기가 공조기 코일 전용으로 사용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냉동기용 냉각탑을 설치하는 대신에 냉각탑과 보일러 히트펌프시스템의 물 루프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 늦봄 및 초가을에 일부의 히트펌프가 난방이 필요로 하고, 외기는 냉방과 제습이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 냉동기의 응축기의 열을 물 루프에 버리면 이것으로 히트펌프로 난방을 할 수가 있다.


여름의 경우에 통합 냉각탑은 냉동기와 히트펌프의 열을 처리한다. 이때에 냉각탑의 사이즈는 다소 커지나 두 개의 냉각탑을 설치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건물의 내주부의 연중 냉방부하가 발생하는 곳에 변풍량 방식의 패키지에어콘디셔너를 설치하고, 외주부에는 공기와 물 열교환식 히트펌프를 설치한다.



내주부에서는 연중 냉방 부분부하를 변풍량 방식으로 온도를 제어하고,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내주부의 패키지에어콘디셔너에서 물 루프에 버린 열 에너지를 물 루프를 통하여 외주부의 히트펌프에 재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회사소개 주요사업소개 적용사례 주요기술소개 고객지원 e-Mail주 받기